본문 바로가기
정보

베이징 올림픽 쇼트트랙 혼성계주 탈락 중국 금메달 편파판정

by ★☆♥★☆ 2022. 2. 6.

2022년 2월 5일 토요일 쇼트트랙 혼성계주 2000m 경기가 이루어졌는데요, 안타깝게도 우리 나라는 준준결승에서 탈락하였습니다. 메달을 기대했던 종목인데 첫 경기 탈락이라는 결과가 아쉬운 것 같네요. 혼성계주 2000m 경기는 금메달 중국, 은메달 이탈리아, 동메달은 헝가리가 차지했습니다. 그런데 메달이 걸렸던 결승전에서 중국에게 편파판정이 이루어졌다는 의견들이 있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베이징 올림픽 쇼트트랙 혼성계주 탈락>

 

베이징 올림픽 쇼트트랙 혼성계주

 

먼저 우리나라 쇼트트랙 혼성계주 결과에 대해 이야기 해 볼게요. 이번 준준결승전에는 최민정, 이유빈, 박장혁, 황대헌이 나섰는데요. 결승선을 3바퀴 남긴 상태에서 박장혁이 넘어지면서 3위로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레이스동안 3,4위를 왔다갔다 하고 있었지만 마지막 황대헌이 막판 스퍼트를 내주기를 기대하고 있었는데, 터치가 이루어지기 전 박장혁 선수가 얼음에 걸려 넘어지고 말았어요. 위의 캡쳐 이미지에서 노란색 동그라미가 넘어지는 박장혁 선수 입니다. 

 

쇼트트랙 혼성계주는 이번 베이징 올림픽에서 처음 도입된 종목인데요, 우리 쇼트트랙 대표팀에서는 개인전보다도 혼성 계주에 공을 들였다고 할 정도로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종목이기에 이번 결과가 너무나도 아쉬운 것 같습니다. 혼성계주에서는 아쉬운 결과가 나왔지만 남은 예선전에서 선수들이 좋은 성적을 거둬주기를 기대해봅니다.

 

 

<베이징 올림픽 쇼트트랙 중국 편파판정>

 

이번 쇼트트랙 혼성계주 금메달은 중국에게로 돌아갔는데요. 중국의 쇼트트랙 감독은 우리나라 김선태 감독이며 안현수를 기술코치로 선임하면서 이번 베이징 올림픽 쇼트트랙을 아주 제대로 준비했다고 하는데요, 첫 경기부터 그 효과가 드러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중국은 준결승전에서 3위로 들어오면서 결승 진출에 실패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비디오 판독 결과 2위로 들어왔던 미국이 중국의 터치를 방해했다는 판정을 받아 탈락하게 되면서 결승에 진출하게 되었는데요. 문제가 된 것은 중국이 다음 주자에게 터치를 하지 않았는데 패널티를 받지 않았다는 것이죠. 

 

중국 편파판정

 

쇼트트랙 계주 경기에서는 엉덩이를 밀거나 손을 치거나 하는 터치를 통해 다음 주자에게 순서를 넘겨줘야 하는데요, 중국은 14바퀴가 남았을 때 러시아 선수의 진로 방해로 터치가 이루어지지 못했어요. 위의 캡쳐 이미지에서 빨간색 주자가 바톤 터치를 해야했고, 노란색 주자가 바톤 터치를 받았어야 하는데 가운데에 파란색 옷을 입은 러시아 선수가 경로 방해를 한 것이죠.

 

 

베이징 올림픽 쇼트트랙 혼성계주

 

그런데 이 때 심지어 파란색 러시아 선수가 중국 선수에게 터치를 살짝 하는 모습이 보여지는데요, 그래서 중국 선수는 본인의 팀으로부터 터치를 받은 것으로 착각을 하고 앞으로 내달리게 된 것이죠. 결론적으로 이 때 중국의 터치는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 경기에서 러시아와 미국이 패널티로 떨어지게 되면서 중국이 결승에 진출하게 되는 결과를 받게 되었는데요. 러시아와 미국이 경로 방해를 통해 패널티를 받게 된 것도 맞는 판정이지만 중국 역시 어찌되었건 터치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탈락을 했어야 하는 것이 맞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이번 베이징 올림픽은 사실 시작 전부터 편파 판정에 대한 우려가 굉장히 많았던 것이 사실인데요, 그 우려가 현실로 들어난 것 같아 안타까운 것 같네요.

 

베이징 올림픽 쇼트트랙 혼성계주

 

쇼트트랙 혼성계주 2000m 결승에는 중국, 헝가리, 이탈리아, 캐나다가 진출하게 되었고 최종 결과는 은메달 이탈리아, 동메달 헝가리 였어요. 캐나다는 패널티를 받게 되면서 메달 획득에 실패하게 되었습니다.

 

베이징 올림픽 혼성 계주 중국

 

중국은 금메달을 획득하면서 쇼트트랙 출발선을 아주 잘 끊은 것 같은데요, 한국 감독과 기술코치의 영향이 톡톡히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이렇게 편파 판정의 힘을 얻는 모습은 보고싶지 않네요.

 


베이징 올림픽 쇼트트랙 우리나라 예선(준준결승) 탈락 결과 및 중국 편파 판정 논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경기에서는 편파 판정 없이 경기가 마무리 되길 바라며, 우리나라 선수들이 좋은 성적을 거두었으면 좋겠습니다.

 

<베이징 올림픽 쇼트트랙 경기 일정 대한민국 국가대표>

 

베이징 올림픽 쇼트트랙 경기 일정 대한민국 국가대표

2022년 베이징 올림픽이 2월 4일 금요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그 막을 열었습니다. 코로나로 시끄러운 요즘 외부활동을 즐기시기보다는 가족과 함께 TV 앞에 모여 올림픽 시청 하는 것도 좋을 것 같

sosad.happy30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