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불면증에 좋은 차 6가지 추천

by ★☆♥★☆ 2022. 1. 31.

저는 잠을 잘 자는 편이 아닌데요. 그래서 잠을 잘 자기 위해 이것 저것 많이 시도해보는 편이에요. 특히 요즘 제가 관심이 있는 것은 차 인데요. 따뜻한 차를 마시고 잠에 들면 좀 더 잠에 잘 드는 것 같더라구요. 오늘은 불면증에 좋은 차 6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저카페인 녹차

 

녹차

 

첫번째로 추천 해 드릴 차는 녹차인데요. 일반적인 녹차에는 카페인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숙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숙면을 위해서는 저카페인 녹차, 혹은 무카페인 녹차를 추천 드립니다. 일부 녹차의 향을 싫어하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그래도 차 종류 중에 녹차는 대중성이 높으며 건강상으로도 여러 이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일부 연구에서는 녹차가 불면증에 도움이 되고 수면의 질을 개선한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해요.

 

녹차를 마시면 스트레스가 감소되고 피로가 감소되면서 수면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내용인데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일반 녹차에는 카페인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저카페인이나 무카페인 녹차를 찾아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캐모마일

 

두번째로 추천 해 드릴 차는 캐모마일 입니다. 캐모마일은 일종의 허브차로 꽃 향이 나는 차에요. 여러 종류의 허브차중에서 카페 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차 중 하나이죠. 

 

캐모마일은 진정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해요. 또한 근육 이완과 수면 유도에 효과가 있는 아피제닌 이라는 항산화제가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그에 따라 일반적인 수면의 질을 향상시켜준다고 합니다. 

 

 

3. 라벤더

 

라벤더

 

세번째로 추천해 드릴 차는 라벤더 차에요. 라벤더 차는 라벤더 꽃의 새싹을 우려내어 마시는 차 인데요. 라벤더 역시 수면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유명하죠. 라벤더는 진정효과가 있기 때문에 취침 전에 마시기에 좋은 차인데요, 이완을 촉진하고 수면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여러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라벤더는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유명해요. 또한 일부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라벤더 차가 우울증과 불안증을 감소시킨다는 결과가 나왔는데요. 그런 효과를 통해 불면증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라벤더는 차 말고도 오일로도 많이 이용되는데요. 라벤더 오일을 뜨거운 물에 탄 뒤 향이 퍼지게 하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레몬밤

 

네번째로 추천해 드릴 차는 레몬밤 입니다. 레몬 향을 좋아하신다면 레몬밤 차를 드셔보시기를 추천 드리는데요. 레몬밤은 스트레스와 불안 및 우울증을 감소시키는 데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어요. 따라서 수면에 도움이 되죠. 

 

 

5. 패션플라워 차

 

패션플라워 차 또한 숙면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많이 있는데요, 패션플라워 차에는 꿀에 주로 들어있는 플라본이라는 것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플라본이 근육을 진정시키고 정신적으로 안정되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페퍼민트 차

 

페퍼민트

 

페퍼민트 차도 많이 접해보셨을텐데요. 페퍼민트 또한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페퍼민트는 특히 소화에 도움이 되는데 따라서 속이 더부룩할 때 페퍼민트 차를 마시고 자면 숙면을 취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페퍼민트차는 또한 항스트레스 차로 유명한데요, 근육 이완과 진정을 촉진시키는데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페퍼민트 차에는 카페인이 없기 때문에 자기 전에 한 컵을 마셔도 숙면에 지장을 주지 않아요. 오히려 근육 이완제로 작용하는 화합물이 들어있기 때문에 취침 전에 차분한 느낌을 유도하죠. 

 

특히 임산부 불면증에 페퍼민트가 아주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페퍼민트 차는 임산부의 입덧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역시 임산부의 숙면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차 6가지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위에 소개해 드린 차들은 연구 결과 숙면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드러난 것들이니 드셔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다만 자기 전에 차를 너무 많이 마시면 오히려 화장실에 가고 싶어져 중간에 깨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잠에 들기 최소한 2시간 전에 마시고 너무 많이 마시지 않는 방향으로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