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숨은 통장 찾기 (휴면 계좌 조회)

by ★☆♥★☆ 2022. 1. 31.

예전에 만들어뒀던 통장이 무엇이 있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으시는 분들 있으실텐데요. 심지어 돈을 넣어뒀는데 잊고 있는 통장이 있지는 않으실까요? 긴가민가 하다면 조회 한번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내가 가지고 있는 모든 통장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숨은 통장 찾기, 휴면 계좌 조회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숨은 통장 찾기>

 

 

숨은 통장 찾기

 

숨은 통장 찾기 서비스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포털 사이트에 휴면계좌조회 라고 치거나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라고 치면 나오는 홈페이지에요. 주소도 위의 이미지에서 바로 확인 가능하니 주소를 통해 바로 접속하셔도 되구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 해 주세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계좌정보통합관리 서비스 홈페이지는 공공기관인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니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돼요. 이 사이트에서는 금융과 관련된 여러가지 조회를 해 볼 수 있어서 오늘 해보려 하는 숨은통장찾기, 휴면계좌조회 말고도 여러가지가 가능한 곳인데요, 시간 나실 때 메뉴 하나하나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일단 오늘은 숨은통장찾기 방법 먼저 알아보려 하는데요.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첫 화면에 퀵메뉴가 보일 거에요. 퀵메뉴에서도 제일 첫번째에 있는 계좌통합조회 버튼을 클릭 해 주세요.

 

 

휴면 계좌 조회

 

첫번째 단계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를 하셔야 하는데요, 전체 동의하기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 주신 뒤 정보입력 화면으로 이동 버튼을 클릭 해 주세요.

 

그러면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자동으로 진행되는데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니 설치를 진행 해 주세요.

 

인증서 로그인

 

다음으로는 인증서 로그인 과정이 필요한데요.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 로그인을 진행 해 주세요.

 

휴대폰인증

 

금융인증서나 공동인증서로 로그인만 하면 끝이 아니라 그 다음 단계로 휴대폰 인증 과정도 필요해요. 본인 확인하러가기 버튼을 클릭 후 휴대폰을 이용한 본인인증을 진행해주세요. 

 

 

휴대폰 인증

 

여기서 휴대폰 인증 방법은 다른 일반적인 사이트들의 휴대폰 본인인증 과정과 살짝은 다른데요. 먼저 정보보호를 위해 보안문자를 그대로 입력하신 뒤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나서 본인확인 휴대폰 인증을 진행해주시면 되는데요. 주거래은행을 선택하시고 해당 은행에 본인의 휴대폰번호로 등록되어있는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신 뒤 인증번호받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이 때 꼭 본인의 명의로 되어있는 은행과 그 은행에 본인의 정보로 등록되어있는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셔야 한다는 점 명심 해 주세요.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신 뒤 인증번호받기 버튼을 누르시면 핸드폰으로 인증번호 6자리가 도착하게 됩니다. 그 인증번호를 인증번호입력 란에 입력하신 뒤 인증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전체 계좌 조회

 

인증을 하자마자 바로 본인의 명의로 등록되어있는 은행들과 계좌들의 리스트가 쭉 뜨게 되는데요. 저도 조회를 해보니 생각지도 못한 계좌들이 굉장히 많이 있더라구요. 여기서 비활동성계좌는 휴면계좌로 한동안 사용하고 있지 않아서 휴면 상태로 전환된 계좌를 말하고, 활동성계좌는 현재 정상적으로 사용중인 계좌를 말해요. 각 은행별로 우측의 조회 버튼을 누르시면 해당 은행의 계좌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전체 계좌 조회

 

조회 버튼을 누르시면 이처럼 본인의 명의로 된 계좌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각 계좌에 얼마씩 들어있는지 잔고 확인 또한 가능하구요. 또 불필요하게 계좌가 여러개 있는 경우 한 번 정리해 주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이 사이트에서 바로 계좌 해지 신청도 가능해요. 우측에 계좌해지잔고이전 신청 버튼을 누르시면 남은 잔고를 다른 통장으로 이전하는 동시에 계좌를 해지시키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계좌해지 및 잔고 이전은 1년이상의 기간동안 입출금거래가 없거나 만기가 지난 이후로 1년이 지난 비활동성계좌 중에 잔고가 50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이상으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전체 계좌 조회, 휴면 계좌 조회, 숨은 통장 찾기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직접 조회해보니 생각보다 많은 통장을 가지고 있더라구요. 저는 아쉽게도 몰랐던 돈이 저금되어 있는 것은 없었지만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에는 혹시 숨어있던 돈을 찾으실 수 있으신 분들도 계실테니 꼭 한번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