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코로나 가족돌봄비용 대상 신청 방법

by ★☆♥★☆ 2022. 3. 21.

코로나 가족돌봄비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가족돌봄비용은 가족 중 누군가가 코로나19에 걸려 간호를 해야하는 등의 이유로 가족돌봄휴가를 썼을 때 정부가 1인당 최대 50만원의 돌봄비를 지원해주는 내용입니다. 가족돌봄휴가는 유급이 아닌 무급 휴가이기때문에 정부에서 지원해준다는 것인데요, 자세한 내용 및 신청 방법 살펴보겠습니다.

 

<코로나 가족돌봄비용>

 

 

2022년 3월 21일부터 12월 16일까지 코로나19 가족돌봄비용 긴급지원 사업이 시행됩니다. 코로나 가족돌봄비용에 대해 처음 들어보신 분들도 있을텐데요, 가족 중 확진자가 생겨 간호 등을 해야해 가족돌봄휴가를 사용하는 경우 정부에서 1인당 50만원까지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가족돌봄휴가는 무급 휴가입니다. 따라서 가족중에 확진자가 나와서 불가피하게 가족돌봄휴가를 사용하면 그만큼의 소득이 줄어드는 것이기에 근로자로서는 경제적인 부담이 될 수 있겠죠. 따라서 정부에서 이러한 근로자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코로나 가족돌봄비용 사업을 시작하게 된 것입니다.

 

금액은 하루에 5만원, 총 10일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 1인당 최고로 지원받을 수 있는 가족돌봄비용은 50만원입니다.

 

이미 가족돌봄휴가를 사용했었어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올해 1월 1일 이후에 가족돌봄휴가를 사용한 적이 있다면 신청 가능합니다. 다만 예산 소진시 조기 마감될 수 있으니 미리 신청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가족돌봄비용 지원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2020년과 2021년에도 한시적으로 시행 되었었던 내용이며, 오미크론 확산에 따라 코로나 상황이 좋지 않아지면서 근로자들의 지원을 위해 추경을 통해 예산을 확보해 진행하는 내용입니다.

 

 

<코로나 가족돌봄비용 신청대상>

 

코로나 가족돌봄비용 신청 대상은 근로자 중 코로나에 감염된 가족을 돌보거나 코로나로 인한 휴원, 휴교, 원격수업 등으로 인해 초등학교 2학년 이하 또는 만 8세 이하의 자녀를 보살피기 위해 가족돌봄휴가를 사용한 사람 입니다. 자녀 돌봄을 위해 신청하는 경우, 자녀가 장애인이라면 만 18세 이하까지로 범위가 넓어집니다. 

 

가족 인정 범위는 부모, 조부모, 배우자, 배우자의 부모, 자녀(조손가정의 경우 손자녀까지) 입니다.

 

가족 돌봄 비용

 

<코로나 가족돌봄비용 신청방법>

 

 

코로나 가족돌봄비용 신청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고용부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인데요, 온라인 신청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주소지 관할 고용센터로 우편을 보내 신청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가족돌봄비용은 1일씩 분할하여 신청하는 것도 가능하고 일괄 신청도 가능합니다. 그럼 고용부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는 방법 살펴볼게요.

 

고용노동부 누리집

 

먼저 고용부 누리집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포털 사이트에서 고용부 또는 고용노동부라고 검색을 하시면 제일 상단에 나오는 사이트에 접속해주시면 됩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들어가보시면 가운데에 여러 배너들이 띄워져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거에요. 그 중에 가족돌봄비용 긴급지원신청 배너가 있어요. 해당 배너를 클릭해서 신청 페이지로 들어가시면 돼요. 혹시 안보이시면 왼쪽 또는 오른쪽 화살표 버튼을 누르셔서 배너들을 넘겨서 찾아보세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가족돌봄비용 신청을 위해서는 회원가입 및 로그인 과정이 필요하니 아이디가 없으신 분들은 가입을 진행 해 주세요. 회원가입 버튼을 누르시면 고용노동서비스 통합ID One-ID 회원가입 화면이 뜰거에요. One-ID를 가입하면 고용노동과 관련된 사이트에서 같은 아이디로 구직활동이라든지 임금체불신고 등 각종 고용노동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어요. 민원마당 회원가입이 아닌 One-ID 회원가입으로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가족돌봄비용 신청

 

로그인까지 완료하시면 이런 화면이 보이실거에요. 바로 신청 페이지가 보이게 나와야 편할텐데, 이렇게 전체 신청 민원 페이지로 넘어가더라구요. 가족돌봄비용 신청을 위해 상단 메뉴에서 민원신청 버튼을 클릭 해 주세요.

 

 

가족돌봄비용 신청

 

민원신청 페이지에서 검색창에 가족돌봄비용 이라고 입력 후 돋보기 버튼을 클릭 해 주세요. 그러면 위에서 보실 수 있듯이 가족돌봄비용(가족돌봄 휴가) 긴급지원 신청서 라는 민원서식을 발견하실 수 있을거에요. 우측에 신청 버튼을 클릭 해 주세요.

 

그러면 가족돌봄비용 신청 양식이 뜨게 되는데요, 기입해야 하는 사항들을 모두 기입한 뒤 하단에 등록 버튼을 눌러주시면 가족돌봄비용 신청 완료입니다. 초반에는 접속 폭주로 인해 신청이 원활하게 잘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등록 완료 화면이 나올 때까지 기다려주시고 등록 완료를 확인 후 창을 꺼 주세요.


코로나 가족돌봄비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받을 수 있는 돈은 챙기는 것이 좋으니까요, 해당하시는 분들은 꼭 빨리 신청하셔서 지원금 수령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