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사전투표 장소 찾기 사전투표 방법

by ★☆♥★☆ 2022. 3. 4.

제 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가 진행 되었습니다. 이번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는 2022년 3월 4일, 5일 양일간 진행되는데요, 사전투표 장소 찾기, 사전투표 방법 등 사전투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사전투표란?

2. 사전투표 일정

3. 사전투표 장소 찾기

4. 사전투표 방법


1. 사전투표란?

 

사전투표

 

사전투표는 선거일 당일에 투표가 어려운 선거인들이 따로 신고하지 않고 전국적으로 마련되어있는 사전투표소에서 미리 투표를 할 수 있도록 한 제도입니다. 이번 20대 대통령선거일은 2022년 3월 9일 수요일인데요, 그 날 투표가 어려울 것으로 생각되시는 분들은 사전투표 기간에 먼저 투표를 하시면 됩니다. 따로 신고하지 않아도 전국에 있는 어느 곳에서라도 투표가 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2. 사전투표 일정

 

20대 대통령 선거의 사전투표는 2022년 3월 4일 금요일, 3월 5일 토요일, 이틀동안 진행됩니다. 시간은 오전 6시에서 오후 6시까지, 총 12시간동안 진행됩니다.

 

3. 사전투표 장소 찾기

 

사전투표는 전국에 있는 사전투표소에서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속해있는 지역이 아니어도 상관없고, 전국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사전투표소 어느 곳에서라도 미리 신청하지 않아도 사전투표가 가능합니다. 

 

사전투표소 찾기

 

사전투표소 찾기는 굉장히 쉽게 되어있어요. 포털사이트에서 사전투표소 찾기 라고 검색하시면 읍, 면, 동까지 입력하면 해당 지역의 사전투표소를 보여줍니다. 지도와 길찾기 서비스까지 제공되고 있으니 검색 후 쉽게 찾아가보세요.

 

사전 투표소 찾기

 

지도 어플로도 사전 투표소 찾기 쉽게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쓰시는 카카오맵이나 네이버맵 두 가지 지도 어플 모두 사전 투표소 및 선거일 투표소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플을 실행시키면 왼쪽 상단에 사전투표소 버튼을 발견하실 수 있을거에요. 해당 버튼을 누르시면 근처의 사전투표소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사전 투표 방법

 

사전투표 방법

 

지금까지 본투표만 진행하시고 사전 투표를 해본 적이 없으신 분들은 사전 투표를 어떻게 하면 되는지 잘 몰라서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사전 투표 방법 어렵지 않습니다. 

 

1) 사전 준비물 챙기기

 

먼저 사전 투표를 하러 가시기 전에 꼭 챙기셔야 하는 준비물은 신분증 입니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을 비롯해서 장애인복지카드, 청소년증, 생년월일이 기재되어있고 사진이 부착되어있는 학생증 등이 인정됩니다.

 

또 마스크도 꼭 착용하고 가셔야겠죠.

 

2) 사전 투표 장소 확인

 

사전 투표 장소를 미리 확인하고 방문하셔야겠죠. 위에서 소개해 드린 방법으로 주변의 사전 투표소를 검색해보시고 방문이 편하신 곳으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사전투표소는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과 관계없이 아무곳에나 방문해서 투표를 진행하셔도 됩니다. 미리 신청할 필요도 없고 그냥 편하신 곳으로 바로 가서 투표하시면 됩니다.

 

 

3) 사전 투표 방법

 

다음으로 사전 투표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꼭 마스크를 끼고 방문해주시고, 앞 사람과 충분한 거리를 유지해주세요. 또 불필요한 대화는 최대한 자제해주세요. 

 

사전 투표소에 입장하면 제일 먼저 발열체크 및 손소독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비닐장갑은 요청하시면 제공됩니다.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으신 경우에는 임시기표소에서 투표를 진행하게 됩니다.

 

입장 후 본인 확인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투표 사무원에게 신분증을 보여주시고 잠시 마스크를 내려 얼굴을 보여주시면 됩니다. 본인 확인 후 본인확인기에 서명을 하거나 손도장을 입력하시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공통적인 사전 투표 방법인데요, 관내 선거인이냐 관외 선거인이냐에 따라 방법이 조금 달라집니다. 관내 선거인은 방문하신 사전 투표소의 시,군,구 관할구역 내에 주소를 두고 있는 선거인을 말하며, 관할구역 밖에 주소를 두고 있는 경우는 관외 선거인으로 분류됩니다.

 

① 관내 선거인 사전 투표 방법

 

관내 선거인 사전 투표 방법은 간단합니다. 수령하신 투표용지를 들고 기표소로 들어가셔서 비치되어 있는 기표용구를 이용하여 기표를 원하시는 후보에게 기표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기표 후에는 어느 후보에게 기표를 했는지 보이지 않도록 투표 용지를 접어주세요. 그 이후 투표함에 투표 용지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② 관외 선거인 사전 투표 방법

 

관외 선거인의 경우 투표 용지 이외에 회송용 봉투도 수령하게 됩니다. 투표 용지를 들고 기표소에 들어가 비치되어 있는 기표 용구를 이용해 기표를 진행하신 뒤 회송용 봉투에 투표 용지를 넣으시고 봉해주세요. 그리고 투표 용지를 넣은 회송용 봉투를 투표함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사전 투표 장소 찾기 및 사전 투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사전 투표를 원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특히 이번에는 코로나 확진자 및 격리자분들도 사전투표를 진행하실 수 있는데요, 코로나 확진자 및 격리자 투표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 해 주세요.

 

<코로나 확진자 투표 방법 시간>

 

코로나 확진자 투표 방법 시간

2022년 3월 9일은 제20대 대통령 선거 입니다. 코로나에 확진이 되거나 격리 대상이신 분들의 경우 투표를 못하는 것이 아닐지 걱정되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코로나 확진

sosad.happy30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