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by ★☆♥★☆ 2021. 12. 28.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필요한 상황이 종종 있는데요,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발급받을 수 있지만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해서도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집에서 편하게 주민등록등본 발급 받는 방법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알아볼게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하기 위해서는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야해요. 포털 검색창에 정부24 라고 치셔도 되고,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이라고 치고 들어가셔도 됩니다. 그렇게 검색 하셨을 때 제일 상단에 나오는 사이트에 접속해 주세요. 그러면 정부24 홈페이지로 들어가시게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만약 정부24 홈페이지로 접속하셨다면 메인 화면의 자주 찾는 서비스 첫번째 메뉴에서 주민등록등본 아이콘을 발견하실 수 있을거에요. 그 아이콘을 클릭하고 들어가주시면 되구요, 만약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이라고 쳐서 들어가셨다면 오른쪽 캡쳐 이미지처럼 바로 이렇게 주민등록등본을 신청할 수 있는 화면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 해 주세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정부24 홈페이지 회원이 아니더라도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은 가능해요. 하지만 한 번 가입해두면 다음에 또 발급이 필요할 때나 또 다른 서류 등을 발급할 때도 편하게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하고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 드릴게요.

 

회원가입 후에는 간편인증이나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이 가능해요. 저는 간편인증 카카오톡으로 로그인을 진행 해 볼게요.

 

간편인증

 

간편인증을 클릭한 후 카카오톡 선택 (물론 다른 방법으로 진행하셔도 됩니다.) 후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번호를 기입하고 인증 요청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카카오톡 지갑을 통해 인증 요청이 오게 돼요. 노란색 인증하기 버튼을 누르시고 인증 과정을 마치신 뒤 다시 간편인증 로그인 화면으로 돌아와 인증 완료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로그인이 완료되면 본격적으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신청 과정에 들어가게 돼요. 먼저 이용 약관 및 개인정보 수집 재동의에 전체동의를 해 주신 뒤 신청하게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신청시에는 주민등록상의 주소, 발급/선택발급 여부, 수령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선택발급, 수령방법

 

발급/선택발급 중 발급을 선택하시면 일반적인 주민등록등본의 모든 내용이 포함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하시는 것입니다.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을 제외한 모든 정보가 표시됩니다. 일부 내용만 표시되기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선택발급도 가능합니다. 

 

선택발급으로 나타낼 수 있는 항목은 과거의 주소 변동 사항, 세대 구성 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이렇게 4가지이며 이 중 원하는 정보만 선택하셔서 발급 받는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과거의 주소 변동 사항을 나타내기를 원하신다면 선택발급에서 과거의 주소 변동 사항을 선택하고 발급을 받으셔야겠지요.

 

수령방법은 총 다섯가지인데요, 온라인발급 이외에 등기보통우편, 일반보통우편으로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인터넷발급이 목적이니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하고 진행 해 보았어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은 무료에요. 무료로 바로 출력할 수 있는데요, 등기보통우편이나 일반보통우편으로 받기를 원하신다면 수수료와 우송료가 발생합니다.

 

등기보통우편의 경우 수수료 400원, 우송료 2,550원, 부가수수료 90원으로 총 3,040원이 발생하게 되고,

일반보통우편의 경우 수수료 400원, 우송료 450원, 부가수수료 90원으로 총 940원이 발생하게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결제방법도 다양하기 때문에 편하게 결제하실 수 있을거에요. 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선불전자지급수단, ARS결제뿐 아니라 카카오페이나 페이코를 통한 결제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결제 창이 뜬다는 것은 등기보통우편이나 일반보통우편으로 받는 경우이기때문에 받으실 주소를 기입하신 뒤 결제 버튼을 누르시고 결제를 진행하시면 돼요.

 

 

만약 인터넷발급을 신청하셨다면 위와 같은 결제 화면은 나오지 않고 바로 신청 완료 화면이 뜨게 될거에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이와같이 처리 완료 화면이 보이실건데요, 바로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하시고 출력을 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그러면 이와 같이 주민등록등본을 출력할 수 있는 화면이 뜨게 됩니다. 내용이 맞는지 확인하신 뒤 오른쪽 상단에 인쇄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컴퓨터에 설치된 프린터로 바로 출력하시는 것도 가능하고 PDF로 저장하는 것도 가능하니 원하시는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