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월 10만원 아동수당 지급대상 신청방법

by ★☆♥★☆ 2022. 2. 8.

보건복지부는 올해 4월부터 아동수당 지급대상을 만 7세 미만에서 만 8세 미만으로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아동수당이 무엇인지, 아동수당 금액, 아동수당 지급대상 및 신청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아동수당이란?

2. 아동수당 지급대상

3. 아동수당 신청방법


<아동수당>

 

 

아동수당

 

1. 아동수당이란?

 

아동수당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만 8세 미만의 모든 아동에게 한 달에 10만원 지급하는 제도로, 아동의 복지와 권리를 증진하고 아이를 양육하는데에 드는 경제적인 부담을 조금이나마 경감해주기 위한 제도 입니다.

 

2. 아동수당 지급대상

 

아동수당은 2018년 9월 처음 도입되었는데요, 최초 도입 시기에는 만 6세 미만이 대상이었고 소득 제한도 있었는데요, 점차 지급대상을 확대해 나갔으며 최종적으로 2022년 4월부터는 만 8세 미만, 부모 소득에 관계없이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수당이 지급됩니다.

 

2018년 9월 : 소득재산 90% 이하, 만 6세 미만

2019년 1월 : 소득, 재산에 상관없이 만 6세 미만 모든 아동

2019년 9월 : 소득, 재산에 상관없이 만 7세 미만 모든 아동

2022년 4월 : 소득, 재산에 상관없이 만 8세 미만 모든 아동

 

이번 4월부터 만 8세 미만 모든 아동으로 지급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지급 대상에 새로 들어가게 된 아동의 경우에는 2022년 1월분부터 소급해서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 7세 이상 만 8세 미만 아동인 2014년 2월생부터 2015년 3월생까지가 이에 해당합니다. 

 

3. 아동수당 신청방법

 

 

그럼 아동수당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이번에 지급 대상으로 새로 포함되게 된 아동의 경우에는 따로 신청하지 않으셔도 돼요. 원래 아동수당을 받고 있다가 만 7세 생일이 되어서 아동 수당 지급이 중단 되었던 아동들은 다시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지급 됩니다. 이 아동들의 보호자에게는 2월 8일 이후 문자메시지, 우편안내문 등을 통해 내용이 안내될 예정입니다.

 

다만 만약 기존에 신청했을 때와 보호자, 지급계좌 등이 달라진 경우에는 3월 말까지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 연락을 해서 지급계좌 정보 등을 수정 해야 합니다. 3월 말까지 꼭 수정을 해야 2022년 4월 아동수당 지급을 원하시는대로 받으실 수 있으니 수정이 필요한 경우 꼭 미리 수정해주세요.

 

그럼 한 번도 아동수당을 신청해본적이 없는 아동들의 아동수당 신청방법 살펴볼게요. 아동수당을 신청한 적이 없는 아동의 경우 3월 말까지 꼭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물론 3월 말 이후에 신청을 해도 이후 아동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으나, 그렇게 되면 2022년 1월부터의 소급분은 지급되지 않으니 꼭 기한 내에 신청 해 주세요.

 

특히 2014년 2월에서 4월생까지는 3월말까지 신청하지 않으면 만 8세 이상이 되면서 수급 자격이 없어지기 때문에 기간 내에 반드시 신청해야한다는 점도 기억 해 주시구요.

 

신청방법은 첫번째,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직접 신청. 두번째, 복지로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하는 것 입니다. 온라인 신청은 아동의 부모만이 신청 가능하며, 조부모 등 부모가 아닌 경우에는 방문 신청만 가능합니다. 

 

<아동수당 온라인신청>

 

 

그럼 아동수당 온라인신청 방법을 살짝 살펴볼게요. 

 

복지로 홈페이지

 

아동수당 온라인신청을 위해서는 복지로 사이트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복지로 사이트는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포털 사이트로 각종 복지 서비스를 소개해주고 복지 시설 정보 등을 안내해주는 사이트에요. 해당 사이트에 접속 해 주세요.

 

복지로 홈페이지

 

복지로 홈페이지는 이런 형태로 되어 있어요. 다양한 복지 정보를 얻으실 수 있는 사이트이니 여러 메뉴에 들어가서 한번 구경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주 찾는 서비스에 보이는 서비스 신청 메뉴로 들어가주세요.

 

복지로 홈페이지

 

복지로 홈페이지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간편인증을 통한 본인인증 과정을 마치셔야 합니다. 휴대폰을 이용하여 본인인증 과정을 진행 해 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정말 다양한 지원금 등의 리스트가 뜹니다.

 

 

분야별로 정말 다양하게 복지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요, 이 중에서 오늘 신청할 것은 아동수당이죠. 영유아 카테고리에서 아동수당을 찾아 신청하기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신 뒤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이 뒤부터는 홈페이지에서 기재하라는 내용을 기재하시고 신청 과정을 마치시면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아동의 부모만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 해 주세요.

 

아동수당이 무엇인지와 아동수당 지급대상, 아동수당 금액, 아동수당 신청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모두들 잘 챙기고 계시겠지만 아이가 아동수당 지급 대상에 해당되는 경우 빼놓지 마시고 꼭 챙겨 받으시길 바라며, 특히 이번에 지급 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추가로 받을 수 있는 내용 꼭 자세히 살펴보시고 혜택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