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코로나 검사 자가검사키트 사용법

by ★☆♥★☆ 2022. 2. 9.

심상치 않은 오미크론 확산세로 코로나 확진자수가 폭증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오미크론 유행에 대비하여 보건복지부는 동네 병, 의원이 참여하는 검사, 치료 체계로 단계적으로 변환한다고 밝혔는데요, 그 일환으로 이제는 선별검사소에 간다고 해서 아무나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일정 조건에 해당해야만 검사를 받게 되었어요. 그에 따라 단순 걱정으로 검사를 받기를 원한다면 먼저 자가검사키트로 검사를 하고 양성이 나와야 PCR 검사를 받을 수 있게 바뀌었는데요, 자가검사키트 사용법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19 검사 변경 내용>

 

기존에는 선별진료소 또는 임시선별검사소에 방문하면 PCR 검사를 받을 수 있었는데요, 오미크론으로 인해 검사 건수가 폭증하면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기준이 변경되었습니다.

 

보건소의 선별진료소 또는 임시선별검사소에서 PCR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확진자와 역학적인 연관성이 있거나, 의사 소견이 있는 경우, 60세 이상, 자가검사키트나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결과 양성인 경우, 요양병원 등 취약시설 종사자인 경우에 해당하여야 합니다.

 

이에 따라 위의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자가검사키트를 이용한 검사를 먼저 진행해야하는데요. 만약 위의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데 선별진료소를 방문하면 선별진료소에서 자가검사키트로 신속항원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검사에서 양성이 나와야만 PCR 검사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2월 3일 목요일부터는 발열이나 기침 등의 호흡기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호흡기전담클리닉 등 지정된 동네 병원이나 의원에서 코로나 검사를 받을 수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우선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진행한 뒤 그 결과가 양성인 경우 PCR 검사까지 수행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지정된 병원이나 의원에서 검사를 받는경우 진찰료는 5천원이며 검사비는 무료입니다.

 

백신을 맞지 않고 방역패스를 받기 위해 PCR 검사를 받으시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그런 경우 선별진료소에서 관리자 감독 하에 자가검사키트로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해서 음성이 나온 경우, 호흡기 클리닉 등으로 지정된 병, 의원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해서 음성이 나온 경우에 발급 가능합니다.

 

그럼 자가검사키트를 이용한 검사 방법 살펴보겠습니다.

 

<자가검사키트 사용법>

 

 

자가검사키트

 

자가검사키트는 테스트기, 멸균면봉, 용액통, 노즐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가검사키트 사용법

 

자가검사키트가 준비되었으면 먼저 손을 깨끗이 씻어주세요. 손을 씻은 후 면봉을 양쪽 콧구멍의 안쪽표면에 1.5cm~2cm정도 집어넣고 10회가량 둥글게 문질러주세요.

 

자가검사키트 사용법

 

코에 넣었던 면봉을 용액통에 넣고 10회 이상 저어주세요. 마지막으로는 용액통으로 면봉을 쥐어 짜 주시면 되는데요, 일부 제품의 경우 이 때 면봉을 부러뜨려 용액통 속에 넣도록 되어있는 것도 있어요. 제품 설명서에 맞게 진행 해 주세요.

 

자가검사키트 사용법

 

다음으로는 용액통 입구에 노즐캡을 눌러서 닫아주세요. 그런 다음 검체 추출액을 테스트기에 3방울에서 4방울정도 떨어뜨려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약 15분에서 30분 안에 검사 결과가 나오게 돼요.

 

자가검사키트 사용법

 

검사 결과는 총 네 가지가 나올 수 있는데요. 먼저 C 부분에 한 줄이 나타나면 음성입니다. 두 줄 다 나왔을 경우에만 양성이구요. 다만 한 줄이 나왔는데 시험선(T) 에만 선이 나타났다면 무효이기때문에 다시 검사를 진행하셔야 하고, 선이 아예 나타나지 않아도 마찬가지로 무효입니다.

 

자가검사키트로 검사를 한 뒤 양성이 나온 경우에는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PCR 검사를 시행하셔야 합니다. 검사 이후에는 바로 자택으로 이동해서 자가격리 하셔야 하구요. 

 

검사를 마치신 후에는 제품에 같이 들어있는 폐기물 비닐봉투에 밀봉해서 버리시면 되는데요, 만약 음성이라면 그냥 종량제 봉투에 버리시면 되지만, 양성이면 그냥 버리시면 안됩니다. 꼭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방문하실 때 가져가셔서 코로나19 의료폐기물로 처리하셔야 합니다.

 

또 개인적으로 진행한 자가검사키트가 음성이 나오더라도 방역패스를 받을 수 없습니다. 방역패스를 받기 위해서는 꼭 선별진료소에 방문하셔서 관리자의 감독 하에 검사를 진행하셔야 한다는 점 꼭 참고해주세요.

 


자가검사키트 사용법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자가검사키트를 이용한 검사가 더욱 활성화 될 것 같은데요, 사용법 잘 숙지하시고 검사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주요 내용>

 

사회적 거리두기 주요 내용 2월 7일부터 20일까지

오미크론 확산세가 지속됨에 따라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이 2주간 연장 되었습니다. 이번 거리두기 연장 내용은 2월 7일부터 2월 20일까지 적용되는데요, 코로나19 현황 및 사회적 거리두기

sosad.happy30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