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청년희망적금 자격, 조건, 신청방법

by ★☆♥★☆ 2022. 2. 16.

금융위원회는 2022년 2월 21일 청년희망적금을 출시한다고 밝혔는데요, 청년희망적금은 말 그대로 청년들에게 제공되는 굉장히 좋은 조건의 적금 상품이에요. 일반 적금으로 따지면 연 9%정도의 금리 수준의 상품이랑 같은 정도의 혜택이 제공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청년희망적금 가입할 수 있는 자격 및 신청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청년희망적금이란?

2. 청년희망적금 자격

3. 청년희망적금 조건

4.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


<청년희망적금>

 

1. 청년희망적금이란?

 

청년희망적금은 청년특별대책의 일환으로 생기게 된 적금 상품으로, 2월 21일부터 시중은행 11곳을 통해 출시됩니다. 이자에 대해 이자소득세나 농어촌특별세가 과세되지 않을뿐아니라 만기까지 납입시에 정부에서 저축장려금을 추가로 지원을 해 주는 아주 좋은 조건의 적금입니다.

 

청년희망적금

 

2. 청년희망적금 자격

 

 

 

 

이렇게 좋은 조건의 청년희망적금을 아무나 가입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일정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는데요, 그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나이 :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청년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해당 적금에 가입하는 가입일 기준으로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청년이어야 합니다. 다만 만약 병역이행을 한 경우에는 병역이행기간은 연령 계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2) 소득 : 2021년 1~12월 총 급여 3,600만원 이하

 

직전 과세기간인 21년 기준으로 총 급여가 3,600만원 이하여야 가입이 가능합니다. 종합소득금액으로 따지면 2,600만원에 해당합니다. 다만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에 포함되었던 경우에는 가입이 제한됩니다.

 

2021년 1~12월의 총 급여는 22년도 7월경에 확정되기 때문에 일단은 그 전년도인 20년 1월~12월의 소득으로 소득 요건 및 가입 가능 여부를 판단하게 되는데요, 만약 확정된 소득이 개인소득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저축장려금은 지급되지만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청년희망적금

 

3. 청년희망적금 조건

 

청년희망적금은 비과세 혜택에 저축장려금 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매달 50만원 한도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으며 만기 2년짜리 상품입니다.

 

먼저 청년희망적금을 통해 발생하는 이자소득에 대한 이자소득세와 농어촌특별세는 과세되지 않습니다.

 

또 만약 만기까지 납입시 정부 예산으로 저축 장려금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저축장려금은 1년차 납입액의 2%, 2년차 납입액의 4%만큼 지원됩니다. 따라서 만약 매달 50만원씩 2년동안 꾸준히 납입한다면 최대 36만원까지 저축장려금이 지원되는 것입니다.

 

만약 50만원씩 2년간 납입하게 된다면 최종적으로 1298.5만원을 수령하게 되는데요, 이 금액은 일반 과세상품이라면 이자가 무려 9.31%에 해당하는 적금 상품과 같은 조건입니다. 이렇게 어마어마한 조건의 적금 상품은 없기에, 엄청난 혜택이 아닐 수 없죠.

 

4.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은 2월 21일 월요일에 11개의 시중은행에 정식으로 출시됩니다. 해당되는 은행은 아래와 같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출시 은행 : 국민은행, 광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대구은행, 신한은행, 부산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위의 11개의 은행 중 한 곳에서만 가입이 가능하며, 대면, 비대면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출시 첫주에는 출생년도에 따른 5부제 가입방식으로 가입이 진행되니 일정 참고하셔서 가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청년희망적금 5부제

 

현재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서비스는 청년희망적금 정식 출시 이전에 본인이 가입 조건에 해당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서비스 입니다.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는 2월 9일부터 18일까지 운영되며, 청년희망적금 출시 예정인 11개의 은행의 앱에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를 신청하면 2~3일 이내에 청년희망적금 가입 대상자가 맞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를 통해 가입 요건을 미리 확인받으신 분은 정식 출시 이후에 따로 가입 요건 확인 절차 없이 바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청년희망적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너무 조건이 좋은 상품이라 본인이 대상에 해당만 한다면 가입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것 같은데요, 가입하시고 혜택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숨은 통장 찾기 (휴면 계좌 조회)>

 

숨은 통장 찾기 (휴면 계좌 조회)

예전에 만들어뒀던 통장이 무엇이 있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으시는 분들 있으실텐데요. 심지어 돈을 넣어뒀는데 잊고 있는 통장이 있지는 않으실까요? 긴가민가 하다면 조회 한번 해보시는 것이

sosad.happy30s.com

 

청년희망적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