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컬링 규칙 쉽게 알고 즐기기

by ★☆♥★☆ 2022. 2. 10.

우리나라에서 컬링은 원래 인기 종목이 아니었는데요, 지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우리나라 대표팀인 팀킴이 은메달을 따면서 큰 인기를 끌게 되었죠. 이번 베이징 올림픽에서도 컬링 종목이 굉장히 기대되는데요, 컬링 경기를 좀 더 재밌게 즐기기 위해 컬링 규칙에 대해 쉽게 설명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컬링이란?

2. 컬링 규칙

3. 컬링 선수

4. 컬링 도구


1. 컬링이란?

 

컬링

 

컬링은 빙상의 체스 라고 흔히 불리는 종목으로, 다양한 전술을 통해 경기를 진행해 나가는 특성으로 인해 빙상의 체스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해요. 종주국은 스코틀랜드이며, 동계올림픽 초기부터 정식 종목이었으나 중간에 오랜기간 빠져 있었고, 다시 정식 종목이 된 것은 1998년 나가노 동계올림픽 때 입니다.

 

2. 컬링 규칙

 

컬링 경기장
컬링 포지션

 

컬링은 한 경기에 한 팀에서 총 4명이 출전하는데, 팀마다 후보 선수까지하면 총 다섯명 입니다. 컬링 시트 라고 불리는 경기장에서 스톤 이라고 불리는 원형의 돌을 하우스 라고 불리는 동심원을 향해 밀어서 보내게 되는데, 그렇게 양 팀이 번갈아가면서 스톤을 던져서 상대팀보다 동심원의 중심인 버튼에 좀 더 가깝게 스톤을 위치시키는 쪽이 이기는 경기입니다. 상대팀보다 스톤이 더 버튼에 가깝게 될 수록 득점을 하게 되며 최종적으로 더 많은 점수를 얻은 팀이 승리하는 것이지요. 

 

 

컬링의 한 경기는 총 10번, 10엔드로 펼쳐집니다. 1엔드마다 한 선수가 두 번씩 스톤을 상대방의 하우스를 향해 밀어 넣게 되지요. 1엔드당 한 팀에 8번씩 스톤을 던지게 되어 두 팀을 합치면 1엔드에 총 16번의 스톤이 던져지게 됩니다. 따라서 한 경기로 치면 총 160번의 스톤이 던져지게 되며, 그에 따라 한 경기당 시간은 2시간 30분에서 40분정도로 굉장히 오래 걸립니다. 

 

스톤을 각 8번씩 던져서 버튼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스톤의 팀이 해당 앤드의 승리자가 됩니다. 승리한 팀의 경우 상대방 스톤 중 버튼에 가장 가까운 스톤보다 더 안쪽에 있는 스톤의 수 만큼 점수를 얻게 됩니다. 

 

3. 컬링 선수

 

컬링

 

한 팀은 스킵, 리드, 세컨드, 서드, 이렇게 네 명의 선수로 이루어지는데 스킵은 주장이며 리드, 세컨드, 서드 순서로 스톤을 던지게 됩니다. 리드, 세컨드, 서드가 투구를 할 때 스킵은 하우스 뒤에서 작전을 지시하는데, 네 번째 순서에 스킵이 투구를 하게 되면 서드가 하우스에서 주장 역할을 하게 됩니다. 

 

 

컬링 경기가 진행되면 네 명의 선수는 투구자, 스위퍼, 스킵 으로 나뉘게 됩니다. 투구자는 말 그대로 스톤을 던지는 선수로, 호그라인 전에 스톤을 놓아야 합니다. 스위퍼는 브룸을 이용해서 스톤의 경로와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스킵은 팀의 주장으로, 스톤의 위치를 지정하는 등 전략을 세웁니다.

 

4. 컬링 도구

 

컬링 도구

 

컬링 도구는 크게 브룸과 스톤으로 나뉩니다. 브룸은 스톤의 속도나 방향의 조절을 위해 빙판을 스위핑할 때 쓰는 도구이며, 스톤은 하우스로 밀어넣게 되는 돌 이죠.

 

브룸을 통해 스위핑을 하는 것은 스톤과 빙판 사이의 마찰력을 감소시켜서 속도와 방향을 조절하기 위함인데요, 스위핑을 하면 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했을 때 3m에서 5m정도 스톤이 더 나가게 된다고 합니다. 스위핑 방법은 자유로운데, 스톤을 가운데에 두고 양쪽에서 할 수도 있고, 한쪽에서 같이 할 수도 있습니다. 스톤을 목적한 위치로 보내기 위해 전략에 따라 스위핑을 하게 됩니다. 

 

스위퍼는 스킵의 지시에 따라 스위핑을 하게 되는데요, 평창 동계올림픽때 '헐' '업' 등의 구호를 들어보셨을거에요. 헐은 hurry에서 나온 말로, 스톤을 더 빠르고 직선으로 가게 하기 위해서 빠르게 스위핑을 하라는 지시이며, 업은 스위핑을 하지 말라는 지시 입니다. 이 외에도 각 팀마다 적절한 지시어를 정해놓고 그에 따라 스킵이 지시하고 스위퍼가 스위핑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컬링에 대해 쉽고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이정도면 경기를 재밌게 즐기기에 충분할 것 같은데요. 이번 베이징 올림픽에서 우리나라 컬링 국가대표 선수들의 선전을 기원하며 모두 한마음으로 응원하면 좋겠네요.

<베이징 올림픽 컬링 경기 일정 선수 소개 팀킴>

 

베이징 올림픽 컬링 경기 일정 선수 소개 팀킴

베이징 올림픽이 한창 진행중인데요, 동계 올림픽에서 항상 기대감을 주는 종목 중 하나가 바로 컬링이죠. 이번 베이징 올림픽에서도 우리 컬링 선수들이 좋은 성적을 내주기를 기대하는 바람

sosad.happy30s.com

<베이징 올림픽 한국 주요 일정 메달 기대 종목>

 

베이징 올림픽 한국 주요 일정 메달 기대 종목

안녕하세요. 2022년 2월 4일부터 2월 20일까지의 일정으로 2022 베이징 올림픽이 개막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동계 올림픽은 하계 올림픽보다 그 관심은 덜 한 것 같은데요, 4년동안 땀흘려 준비한 선

sosad.happy30s.com

 

댓글